본문 바로가기
화산의 딸_Volcano Princess

[화산의 딸] 팁 ① 주요 스탯과 커리큘럼에 대해 알아보자

by 에몬드 2025. 7. 27.
반응형

0. 기본 속성

기본 화면

 

행동력: 기본 10점의 행동력이 매 턴마다 주어지며, 일정 행동력을 소모하여 주간 활동을 할 수 있다.(던전 탐색, 뱃놀이 등)

 - 행동력은 집과 농장에서 낮잠을 자거나 음식(정감식당, 농사)을 먹어서 채울 수 있다.

 - 재능스킬에서 넘치는 활력을 선택하면 행동력이 13점으로 확대된다.

기분: 기본 100점 기준이다. 수업 일정을 할 때마다 10점 씩 소모되며, 기분이 50 이하가 되면 기초 속성이 절반이 된다.

 - NPC와 데이트, 연애편지 읽기, 용돈주기, 대화 및 간식(정감식당, 농사)를 통해 채울 수 있다.

 - 50점 이하가 되면 수업 학습 진도 및 활동에 영향이 가니, 수업 일정을 듣기전 100점을 채우는게 좋다.

명성: 던전 탐색, 어둠의 골목 탐방, 연극 등을 통해 쌓을 수 있다. 명성을 소모하여 신전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.

 - 엔딩 조건시 현재 명성 기준이 아닌 누적 명성을 기준으로 하니, 명성은 필요할 때 바로 쓰는게 낫다.

인내심: 턴마다 3점이 주어지며 NPC와 데이트 시 소모된다.

의욕: 도전과제(트로피=스팀도전과제)를 깨면 획득할 수 있다. 의욕이 높을 수록 획득하는 속성이 많아진다.

 

그 외

팬: 딸의 매력이 많을 수록 팬이 생긴다. 팬들은 연애편지와 함께 책이나 금화, 꽃 등 여러 아이템을 보내기도 하고 팬들이 주는 편지를 읽으면 기분이 올라간다. 

암흑: 어둠의 골목이나 목욕탕 아르바이트 등을 진행할 때 올라간다. 암흑에 따라 엔딩이 갈릴 수 있다.

 - 재단에서 기도하거나 프리지안 말에서 나오는 광명의 성과를 통해 낮출 수 있다. 

정서: 비공략 대상 NPC(고양이, 배우, 어린이 등)과 대화 시 쌓을 수 있다. 연애편지를 읽을 때 소모된다. 편지읽기를 클릭하면 정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.

 - 예) 인사해서 정서 쌓기 -> 연애편지 읽기 -> 기분 상승

 

1-1. 핵심 속성(스탯)

 

  올리는 법 활용 혜택 주요 관련 엔딩
역량 커리큘럼 이수, 연금술, 음식, 극장, 서적, 의상 등등 사냥, 던전 및 어둠의 골목 탐방 등 군주, 기력 계열
두뇌 사냥, 연금술, 목욕탕 아르바이트 등 군주, 지력 계열
매력 무도회, 연극, 목욕탕 아르바이트 등 군주, 정감/상상 계열

 * 클로드에게 약물을 구입하여 핵심 속성을 낮출 수 있다.

 

1-2. 기초 속성

 

각 기초 속성은 E-S등급까지 11등급으로 나뉘며, 필요한 기초 속성을 높이면 커리큘럼을 더 빨리 이수할 수 있다.

주로 학과이수, 연금술 아이템, 질문하기(정감), 책 읽기(지력), 그림그리기(상상), 뱃놀이(기력)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, 장식품이나 보유한 옷을 통해서 추가로 얻을 수 있다.

 * 클로드에게 약물을 구입하여 기초 속성을 낮출 수 있다.

 

1-3. 재능 스킬

전투, 생활, 사교 스킬로 나뉘며 각 분야별로 육성하는데 여러 도움이 된다. 기초 속성의 등급이 오를 때 마다(예.기력 C->B) 재능 스킬 포인트가 1점 씩 생긴다. 한번 선택한 스킬포인트는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해야한다.

 * 재능 스킬은 최고봉은 넘치는 활력(행동력 10점 -> 13점)이다. 

 

 

2. 커리큘럼 교육

커리큘럼 교육은 기본 학과 수업, 방과 후 실습 과제, 독서(책 읽기)로 나뉜다.

커리큘럼을 이수하면 학과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. 공략하려는 엔딩에 따라 최소 학과 점수가 요구될 때도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. 

 

2-1. 수업

헬하운드 반

검술 · 궁술 - 역량, 기력 + α
흑고래 반 과학 · 신앙 - 두뇌, 지력 + α
성천마 반 예법 · 문학 - 매력, 두뇌, 정감 + α
청공작 반 그림 · 음률 - 매력, 두뇌, 상상 + α

하화년이 된 후 수업 커리큘럼을 짤 수 있으며, 매해 작은 새 축제(6월)과 화산제(12월), 엔딩(동화년 12월)은 제외된다. 

1회 턴에 수업 5개를 들을 수 있으며, 기분이 낮을 경우 중간에 '친구와 놀기'를 넣어서 호감작 + 기분 관리도 가능하다.

수업을 100%이수하면 해당 학과 점수를 12점 얻을 수 있다. 보유하고 있는 기초속성에 따라 1회수업에 최대 25% 이수율을 가져간다. 반대로 속성이 낮으면 이수율이 10%도 안 될때도 있으니 가능한 기초속성이 높은 수업부터 듣는 게 좋다.

도전과제로 각 반별 커리큘럼 이수 및 최대 100개 커리큘럼 이수 달성이 있다.

 

2-2. 방과 후 실습 과제★

매 해(하화년, 추화년, 동화년)마다 마스터 커리큘럼이란 이름으로 추가 방과 후 실습과제를 할 수 있다. 0G, 800G, 1500G 씩 총 3회 구입할 수 있으며, 방과 후 실습과제는 일반 수업보다 더 많은 능력치 및 학과 점수를 올려주므로(학과점수 100점 추가 획득) 군주계열 등 높은 점수가 필요한 엔딩은 필수다.

 

2-3. 지도

하화년 7월부터 제단 지역에 있는 소피스트 클레어를 통해 명성을 소모하여 수업을 이수할 수 있다. 다만 방과 후 실습과제는 이수할 수 없으며, 한번 이수 시 100을 소모하게 된다.

 - 수업 이수할때마다 기분이 3씩 감소하며, 암흑이 50이상이면 지도를 수행할 수 없다.

최대 커리큘럼 지도 200회 달성 도전과제가 있다. 원트에 깨긴 힘들어서 게임 1회차 마무리 후 계승을 통해서 명성을 미리 확보하고 시도하는게 좋다.

 

2-4. 책 읽기

NPC들과 호감도를 올려 지인, 친구, 단짝이 될 때마다 편지로 책을 받을 수 있다. 교육 일정이나 지도를 통해서 이수가능하며, 보통 요구하는 기초 속성이 낮은 편이라 보통 1회 이수율이 100%다.

최대 40권의 책을 읽어야 하는 도전과제가 있다. 교육일정 외 소피스트 지도를 통해서 이수해도 도전과제 달성이 가능하다.

반응형